제이슨의 개발이야기
[코딩테스트]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Java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본문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programmers.co.kr
안녕하세요! 오늘은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이 문제는 2019년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쉽에서 나온 문제라고 하네요 ! 먼가 카카오에서 나온 문제라고 하니 괜히 쫄고 시작했던거 같은대 막상 풀어보니 막 그렇게 어렵다고 느껴지진 않은 문제였습니다! ㅎㅎ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저는 이 문제를 보고 먼가 스택을 이용해서 풀면 어떨까? 란 생각이 들었고 스택을 이용해서 풀었습니다!
5x5 인 경우 스택은 총 5개의 스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택에 넣기 전에 최근에 넣은걸 먼저 pop해서 비교하고 다르면 다시 push 로 넣습니다!
이 과정을 moves 배열끝날때 까지 반복하면서 비교하고 같은 숫자면 지우고 answer = answer+2; 했습니다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s = new Stack<Integer>().toArray(new Stack[board[0].length]);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for(int i = 0; i <board[0].length;i++){
stacks[i] = new Stack<>();
for(int j =board[0].length-1; j>=0; j--){
stacks[i].push(board[j][i]);
}
}
for(int i = 0; i <moves.length ; i++){
if(!stacks[moves[i]-1].empty()){
while(true){
int num = stacks[moves[i]-1].pop();
if(num==0 && stacks[moves[i]-1].empty()){
break;
}
if(num!=0){
if(!basket.empty()){
int temp = basket.pop();
if(temp==num){
answer = answer+2;
}else{
basket.push(temp);
basket.push(num);
}
break;
}else{
basket.push(num);
break;
}
}
}
}else{
}
}
return answer;
}
}
풀고 나서 다른 분들 코드를 봤는대 제 코드는 비효율적인 코드 인거같더라구요.. ㅠㅠ 굳이 처음 board배열을 배열로 옮기지 않아도 훨씬 짧고 효율적이게 구현 할 수 있었는대... 더 공부해야겠습니다
밑에는 다른 분들이 작성하신 코드 입니다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move : moves) {
for (int j = 0; j < board.length; j++) {
if (board[j][move - 1] != 0) {
if (stack.isEmpty()) {
stack.push(board[j][move - 1]);
board[j][move - 1] = 0;
break;
}
if (board[j][move - 1] == stack.peek()) {
stack.pop();
answer += 2;
} else
stack.push(board[j][move - 1]);
board[j][move - 1] = 0;
break;
}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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