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의 개발이야기
[코딩테스트] 체육복 탐욕법(Greedy) Java 프로그래머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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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체육복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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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로그래머스 에서 체육복 이란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 lost | reserve | return |
5 | [2, 4] | [1, 3, 5] | 5 |
5 | [2, 4] | [3] | 4 |
3 | [3] | [1] | 2 |
일단 이 문제의 접근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기 앞서 이 문제는 탐욕법(Greedy)를 이용하는 문제입니다
추후에 탐욕법(Greedy) 에 대한 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트 하겠습니다 ㅎㅎ
다시 문제로 넘어와서
저는 처음에 이중 for문 을 써서 lost 와 reserve 의 데이터를 한 곳에 정리 한 후 거기서 카운트 하는 방식으로 생각 했고 실제로 코드 작성을 했고 성공 했습니다 그러나 속도가 비효율적으로 나와서 이걸 좀 더 빠르게 작성하는 방법을 찾아보고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고민하다가 생각난 방법은
각각 lost와 reserve 배열을 따로 for문을 돌려서 lost인 경우. -1 reserve인 경우+1 해주고 나서
마지막 for문에서 lost인 학생의 앞 뒤 배열에 값이 1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아니면 전체 카운트에서 -1해줍니다!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lost, int[] reserve) {
int answer = n;
int [] people = new int[n];
for(int l : lost){
people[l-1]--;
}
for(int r : reserve){
people[r-1]++;
}
for (int i = 0; i < people.length; i++) {
if(people[i] == -1) {
if(i-1>=0 && people[i-1] == 1) {
people[i]++;
people[i-1]--;
}else if(i+1< people.length && people[i+1] == 1) {
people[i]++;
people[i+1]--;
}else
answer--;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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