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의 개발이야기
프로그래머스 방문길이 2단계 summer/winter coding 2018 본문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programmers.co.kr
안녕하세요 !
오늘은 프로그래머스 2단계 방문 길이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 answer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저는 이 문제를 해쉬맵을 이용해서 풀었습니다!
일단 그래프에서 - 부분을 정수 부분으로 바꿔야합니다!
즉 -5~5 까지 의 범위가 필요하므로
0~11 까지로 치환해서 문제를 풉니다!
그리고 한번 지나간 곳은 저장해 놓았아합니다!
저장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을거 같은대 저같은 경우 해쉬 맵을 이용해서 저장했습니다
저장하는 방법은 key는 출발점 좌표에서 도착점좌표를 조합한 문자열을 key값으로 하고 value는 아무 정수나 넣었습니다!
예를 들면 (5,5) -> (5,6) 일경우
5556이 key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넣을 때 먼저 해당 키값이 기존에 존재하는지 확인 후 존재하지 않으면 put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출발점과 도착점이 반대여도 지나가는 곳은 같다는 것입니다!
즉 5556 이나 5655는 같은 곳을 지납니다!
그래서 해당 키 값이 존재하는 지 확인 할 때
5556 과 5655 이 두개가 존재하는지 확인 후 존재 하지 않는다면 그때 put 해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HashMap<String,Integer> visited = new HashMap<>();
int xPoint = 5;
int yPoint = 5;
for(int i = 0 ; i<dirs.length();i++){
if(dirs.charAt(i)=='U'){
if(yPoint!=10){
String depart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yPoint++;
String arrive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if(visited.size()==0){
visited.put(depart+arrive,1);
} else if(!visited.containsKey(depart + arrive) && !visited.containsKey(arrive + depart)){
visited.put(depart+arrive,1);
}
}
}else if(dirs.charAt(i)=='D'){
if(yPoint!=0){
String depart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yPoint--;
String arrive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if(visited.size()==0){
visited.put(depart+arrive,1);
} else if(!visited.containsKey(depart+arrive) && !visited.containsKey(arrive+depart)){
visited.put(depart+arrive,1);
}
}
}else if(dirs.charAt(i)=='R'){
if(xPoint!=10){
String depart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xPoint++;
String arrive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if(visited.size()==0){
visited.put(depart+arrive,1);
} else if(!visited.containsKey(depart+arrive) && !visited.containsKey(arrive+depart)){
visited.put(depart+arrive,1);
}
}
}else{
if(xPoint!=0){
String depart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xPoint--;
String arrive = String.valueOf(xPoint)+String.valueOf(yPoint);
if(visited.size()==0){
visited.put(depart+arrive,1);
} else if(!visited.containsKey(depart+arrive) && !visited.containsKey(arrive+depart)){
visited.put(depart+arrive,1);
}
}
}
}
return visited.size();
}
'코딩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사과 담기 게임 코틀린 (0) | 2021.10.01 |
---|---|
프로그래머스 행렬의 곱셈 코틀린 2단계 (0) | 2021.10.01 |
백준 2839번 설탕배달 코틀린 그리디 알고리즘 (0) | 2021.09.29 |
백준2437번저울 코틀린 그리디 알고리즘 (0) | 2021.09.28 |
백준 스택 코틀린 (0) | 202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