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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자바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본문

코딩테스트

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자바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제이쓰은 2021. 9. 8.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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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코딩테스트 연습 - [1차] 다트 게임

 

programmers.co.kr

안녕하세요! 오늘은 [1차] 다트게임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1단계 문제이고 

막 엄청 어려웠던 문제는 아니였지만

저는 문제를 꼼꼼이 읽지 않아서 좀 많이 걸렸던 문제였습니다 ㅠㅠ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 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이 문제는 입력형식에 초점을 잡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수|보너스|[옵션]

기본적인 이러한 구조인대 

점수 와 보너스는 필수 조건 이고 옵션 같은 경우 필수가 아닙니다 

즉 옵션 같은 경우 없는 경우도 있다는 이야기 가 됩니다! 

 

그래서 먼저 

점수 와 보너스에 해당 하는 문자를 필수적으로 자른 다음 

그 다음 옵션에 해당 하는 부분이 0~9 까지의 숫자인지 혹은 *,# 인지 확인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점수가 10인 경우도 존재 합니다!

옵션일 경우 옵션에 해당하는 부분 역시 자른 다음 해당 옵션에 따라 처리 합니다

 

이때 옵션에 따라 바로 전 점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처음 부터 answer에 더하는 것이 아닌 

배열 혹은 리스트 에 먼저 넣어 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에 반복문을 통해서 값을 더하고 출력합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ArrayList<Integer> list=  new ArrayList<>();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j = 0;

        for(int i =0 ; i<3; i++){
            while (true){

                int number = Character.getNumericValue(dartResult.charAt(j++));
                if(dartResult.charAt(j)=='0'){
                    char c = dartResult.charAt(j-1);
                    c += dartResult.charAt(j++);
                    number = Character.getNumericValue(c);
                }
                char bonus = dartResult.charAt(j++);

                if(j==dartResult.length()){
                    bonusMethod(number,bonus);
                    break;
                }else if(dartResult.charAt(j)=='*' || dartResult.charAt(j)=='#'){
                    char option = dartResult.charAt(j++);
                    if(option=='*'){
                        bonusMethod(number,bonus);

                        if(i!=0){
                            list.set(i-1 , list.get(i-1)*2);
                        }
                        list.set(i,list.get(i)*2);

                    }else{
                        bonusMethod(number,bonus);
                        if(list.get(i)<0){
                            list.set(i,list.get(i)*-2);
                        }else{
                            list.set(i,list.get(i)*-1);
                        }
                    }
                    break;
                }  else{

                    bonusMethod(number,bonus);
                    break;
                }
            }
        }
        for(int a = 0; a<3; a++){
            answer += list.get(a);
        }

        return answer;
    }

    public void bonusMethod(int number , char bonus){
        if(bonus=='D'){
            number = number*number;

        }else if(bonus=='T'){
            number = number*number *number;
        }

        list.add(numb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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